TIGER 미국나스닥100, NASDAQ 100 지수를 저렴하게 소유할 수 있는 ETF

이번에는 미래에셋자산운용의 TIGER 미국나스닥100인 국내 ETF를 리뷰하고자 합니다. TIGER 미국나스닥100은 미국의 NASDAQ 100지수를 추종하는 패시브 ETF입니다. NASDAQ 100 지수를 효율적으로 투자하기 위해서는 ETF로 투자하거나 나스닥100을 추종하는 인덱스펀드에 가입해야합니다.

 

그 중에서, ETF로 NASDAQ 100 지수에 투자할 수 있는 방법은 대표적으로 2가지가 있습니다. 하나는 원화를 달러로 환전하여 미국에 상장되어있는 ETF인 Invesco QQQ Trust Series 1 (티커 : QQQ)를 매수하거나, 나머지 하나는 미래에셋자산운용의 TIGER 미국나스닥100을 매수하는 것입니다. 

 

 

나스닥100은 미국의 대형 기술주들이 주로 포진되어 있고, 가장 쉽게 접할 수 있고, 나스닥100에 포함되어 있는 기업들의 성장성과 안정성도 확보되어있는 지수입니다. 나스닥100 지수 구성종목이 궁금하면, https://indexes.nasdaqomx.com/에서 확인할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NASDAQ100

먼저, TIGER 나스닥 100의 구성종목은 아래와 같습니다. 거의 똑같이 NASDAQ 100 지수를 복제했기 때문에, 나스닥 100 지수의 구성종목을 확인하고 싶을 경우, 나스닥 100 지수를 그대로 추종하는 ETF의 구성종목을 살펴보면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래 구성종목 리스트는 2023년 8월 27일 블로그 포스팅 일자 기준이며, TIGER ETF사이트에 들어가서 엑셀파일에 있는 자료를 인용하였습니다. 


TIGER 미국나스닥100 구성종목 [출처: https://www.tigeretf.com/ko/product/search/detail/index.do?ksdFund=KR7133690008]

 

위에서 볼 수 있듯이, 가장 먼저 눈에 띄는 것이 2개 기업의 비중입니다. 애플과 마이크로소프트의 나스닥 100 비중이 20%에 달합니다. 그 외에도, 빅테크기업들이 아마존, 엔비디아, 메타 플랫폼스의 비중이 각각 약 5.4%, 약 4.6%, 약 3.5%로 다소 집중되어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나스닥 100 지수는 어떤 섹터에 주로 투자하는지 분포를 한 번 살펴보겠습니다. TIGER ETF의 경우 투자 섹터 비중을 확인하고 싶을 경우, 월간운용보고(Factsheet)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좀 더 세부적인 사항과 최근 데이터를 확인하고 싶을 경우, etf.com이라는 사이트에서 QQQ를 검색하면 좀 더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본 블로그 포스팅에서는 QQQ를 TIGER 미국나스닥100의 투자섹터 비중을 일종의 대용치로 활용하겠습니다. 

 


나스닥 100 패시브 ETF 투자 섹터비중. [출처: https://www.etf.com/QQQ]

 

미국나스닥100 패시브ETF인 QQQ의 투자비중에서 알 수 있듯이, TIGER 미국나스닥100의 투자비중도 위와 같은 분포를 하고 있음을 간접적으로 알 수 있습니다. 어림잡아 봐도 IT가 절반이상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현재같은 시대 속에서 IT는 정말 생활 속에서 뺄래야 뺄 수 없는 존재가 된 만큼, 미국 주식시장도 이러한 경향을 반영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다음은, TIGER 미국나스닥100의 총 보수와 분배금 지급현황을 살펴보겠습니다. TIGER ETF홈페이지에서의 기본적인 정보는 아래와 같이 나타나 있습니다. 분배금의 경우에는 2021년부터 분기별로 지급하기 시작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TIGER 미국나스닥100 기본 정보. [출처: https://www.tigeretf.com/ko/product/search/detail/index.do?ksdFund=KR7133690008]
분배금 지급현황 [TIGER 미국나스닥100]

 

총 보수는 연 0.07% 수준으로 나타나있지만, 실제 투자자가 부담하는 비용율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금융투자협회 전자공시서비스에서 미래에셋TIGER미국나스닥100증권상장지수투자신탁을 검색하면 됩니다. 검색한 결과, TER이 0.18%이고 매매/중개 수수료율이 0.0339%로 아주 낮게 나왔습니다. 

 

 

요즘은 더 쉽게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etf check라는 사이트가 엄청 편해서 ETF 비교에 정말 요긴하게 써먹고 있는데, etf check라는 사이트에서 나타난 총 보수율 및 TER을 아래 스크린샷에 추가해보겠습니다. 

TIGER 미국나스닥100 총보수율, TER, 실부담비요율 정보 [출처: https://www.etfcheck.co.kr/mobile/etpitem/133690/basic]

 

아까 TER 0.18%, 매매/중개 수수료율이 0.0339%를 더하면 실부담비용율을 계산할 수 있는데, 위 etf check 사이트 스크린샷의 결과와 같습니다. 참고로 미국 ETF QQQ의 경우, Expense Ratio가 약 0.2%로 서로 엇비슷함을 알 수 있습니다. 둘 중 하나를 선택하기에는 정말 어려운 문제입니다... 미국 ETF QQQ로 투자하고자 할 때는 Expense ratio가 0.2%로 더 저렴해보이지만, 환전했을 때 발생하는 미량의 수수료까지 합했을 때의 비용까지 비교해서 생각해보면 거의 비슷한 수준이라고 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 TIGER 미국나스닥100의 성과를 1개의 차트를 끝으로 리뷰를 마무리하겠습니다. 퇴직연금 또는 개인연금 계좌에서 미국주식을 투자할 때 기술주 위주로 투자하고 싶다면 TIGER 미국나스닥100은 반드시 포트폴리오에 포함시켜야 할 거라고 강력하게 추천하고 싶네요ㅎㅎ 전 세계 모든 자본이 모여있는 곳, 패권을 움켜쥐고 있는 곳은 아직까지는 미국이기에 은퇴자금은 미국의 성장과 함께해야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TIGER 미국나스닥100 성과 차트 [출처: https://www.etfcheck.co.kr/mobile/etpitem/133690/yield#top]

 

 

회사일과 대학원 일정 때문에 한동안 블로그 포스팅을 신경못썼네요.. 의식적으로라도 조금씩 쓰면서 글을 1개라도 더 쓰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본 블로그 포스팅은 투자자들에게 정보를 전달하기위한 목적이고, 특정 증권/펀드 등을 투자 권유하기 위한 목적이 아닙니다. 블로그에 제시된 의견은 특정 기관을 대변하지 않으며 개인적인 분석에 의한 주관적인 의견입니다. 최종 투자의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포스팅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