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Y, 미국 S&P 500 지수에 손쉽게 투자할 수 있는 대표 ETF(SPDR S&P 500 Trust ETF)

 

이번 포스팅에서는 미국 주식 ETF하면 가장 먼저 생각나는 상품인 SPDR S&P 500 Trust ETF (SPY)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은퇴를 위한 재테크로, 자녀를 위한 재테크로 미국 주식을 접할 때, 가장 먼저 생각나는 상품이라고 생각합니다ㅎㅎ

 

S&P 500을 매수하기 위해서는 S&P 500 지수에 있는 500개 종목을 일일이 찾아서 사는 것은 불가능하기 때문에, ETF나 인덱스펀드를 활용하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S&P 500을 최소한의 비용으로 투자하기 위해 나온 ETF가 바로 SPDR S&P 500 Trust ETF (SPY) 입니다.

SPDR은 미국의 자산운용사 State Street Global Advisors의 ETF 로고입니다

S&P 500지수가 정말 대단한 것이 1993년 1월 29일부터 2023년 7월 21일까지 약 929%나 상승했다는 것입니다. 거의 30여년간 묵혀두면 10배의 자산을 형성할 수 있기에 매력적인 투자처일 수 밖에 없습니다. 대다수의 투자자들이 그만큼 S&P 500지수를 많이 투자하고 있고, S&P 500지수 또한 투자자들에게 그만큼의 안정적인 수익률로 보답하고 있습니다.   

 

가장 흔한 상품이지만, 개인적으로 익숙한 것을 붙잡고 있는 것이 생각보다 정말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분명 S&P 500 지수를 구성하는 모든 종목들이 다 매력적이고 뛰어난 기업으로 보이지 않을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500여개의 미국 주식시장에 상장해 있는 대표기업들을 분산투자한다는 관점에서 매력적이고 신뢰가는 ETF라는 것은 분명합니다. 분산투자를 하는 이유를 잘 생각해보면 투자자들이 보지 못하거나 예상하지 못한 수익률까지 포착하는 것으로도 볼 수 있을 것 같아요. 

 

SPY ETF의 구성종목과 기본적인 정보를 간단하게 살펴보겠습니다. 500여개의 종목으로 구성되었기 때문에 여기서는 TOP 10 구성종목의 비중과 투자 섹터들의 비중 위주로 리뷰하겠습니다. 


SPY ETF TOP 10 Holdings. 출처: https://www.ssga.com/us/en/intermediary/etfs/funds/spdr-sp-500-etf-trust-spy

위 그림에서 볼 수 있듯이, SPY ETF는 S&P 500 지수를 그대로 복제한 패시브 ETF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왼쪽은 SPY ETF 포트폴리오 내 TOP 10 비중을 나타내고, 오른쪽은 S&P 500 지수에서 TOP 10 비중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Apple > Microsoft > Amazon > NVIDIA > Tesla > ... 순으로 비중이 크네요. SPY ETF를 매수함으로써 S&P 500에 손쉽게 투자할 수 있습니다. 나머지 490여개의 비중을 조회하고 싶을 경우 SPY ETF 사이트에서 Holdings 부분에 가면 엑셀파일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으니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SPY ETF 포트폴리오 내 노출된 산업 또는 섹터 비중을 살펴보겠습니다. 마찬가지로 검색창에 SPY ETF를 입력하고 검색하여 SSGA사이트에 들어가면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시각화가 정말 직관적으로 잘되어 있습니다. 

2023-07-24 기준, SPY ETF 섹터 비중(왼쪽). 오른쪽은 S&P 500 지수 내 섹터 비중

SPY ETF 포트폴리오 내 산업 비중을 아래 표로 정리했으니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2023-07-24 기준)

섹터 비중
IT 28.02%
헬스케어 13.41%
금융 12.81%
경기소비재 10.53%
산업재 8.49%
커뮤니케이션 서비스 8.23%
필수소비재 6.65%
에너지 4.23%
유틸리티 2.61%
부동산 2.54%
소재 2.47%

 

 

다음으로는 SPY ETF의 총 보수와 다른 동종 ETF와의 비교를 해보겠습니다. S&P 500 지수를 투자할 수 있는 또다른 해외 ETF는 대표적으로 Vanguard 500 Index Fund ETF (VOO)가 있습니다. 이외에도 iShares Core S&P 500 ETF (IVV)가 있지만, 똑같은 상품(S&P 500을 그대로 복제한 ETF)이기에 편의상 SPY ETF와 VOO ETF만 비교해보겠습니다. 


SPY ETF vs VOO ETF. 2023-07-26 작성일 기준. (출처: https://www.etf.com/etfanalytics/etf-comparison/SPY-vs-VOO)

최저 비용의 패시브 ETF 명가답게 Vanguard의 ETF인 VOO가 Expense Ratio가 더 낮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하지만, Average Daily $ Volume (일평균 달러 거래금액) 항목을 보면, SPY가 훨씬 더 많음을 알 수 있습니다. 같은 상품이지만, 투자자들에게 그만큼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그에 따라 Spread도 VOO에 비해 적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네요. 

 

밸류에이션 지표 및 분배율 지표에서도 VOO가 아주 근소하게 우위를 보이고 있습니다. P/E (PER)는 21배로 둘 다 차이가 없는 수준을 보이고 있고, P/B (PBR)도 약 3.95배로 마찬가지입니다. 분배율도 거의 차이가 나지 않지만, SPY ETF가 1.44%로 보이고 있고, VOO ETF는 1.49%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SPY ETF vs VOO ETF 밸류에이션 및 분배율 비교 (출처: https://www.etf.com/etfanalytics/etf-comparison/SPY-vs-VOO)

 

직관적으로 보더라도 SPY ETF, VOO ETF 모두 투자 구성항목들이 똑같고, 산업 비중도 똑같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etf.com에서 찍은 스크린샷을 올리면 아래와 같습니다!

SPY ETF vs VOO ETF TOP 10 비중 (출처: https://www.etf.com/etfanalytics/etf-comparison/SPY-vs-VOO)

 

마지막으로 SPY와 VOO의 성과를 비교해보면, 거의 똑같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SPY와 VOO를 나타내는 선도 거의 붙어있고, S&P 500과 똑같이 움직입니다. 1개월 수익률부터 5년 수익률까지 봤을 때도, 수익률 차이가 0.1% 이상을 넘어가는 경우가 거의 없네요. 

SPY ETF vs VOO ETF 성과 비교.

 

둘 다 S&P 500을 똑같이 추종하는 ETF이기에 비교가 무의미하지만, 비교할만한 점은 비용과 거래금액 밖에 없는 것 같습니다. SPY와 VOO 모두 좋은 패시브ETF인 것은 분명하며, 둘 중 아무거나 투자해도 상관없다는 생각이 드네요. 

 

결론적으로, SPY ETF는 최소의 비용으로 장기간 안정적인 수익률을 가져다준 S&P 500에 투자하고 싶을 때 활용할 수 있는 선택지입니다. 오늘도 포스팅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본 블로그 포스팅은 투자자들에게 정보를 전달하기위한 목적이고, 특정 증권/펀드 등을 투자 권유하기 위한 목적이 아닙니다. 블로그에 제시된 의견은 특정 기관을 대변하지 않으며 개인적인 분석에 의한 주관적인 의견입니다. 최종 투자의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